마을개요

주민들의 삶과 야생화 생태계가 풍요로운 섬

풍도

풍도는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에 속한 섬입니다.
서해에 위치한 풍도의 면적은 1.843㎢, 위치는 동경 126°17′, 북위 37°08′입니다.
대부도와 약 24km 떨어져 있으며, 인구 약 50가구 100여명이 거주하고 있는 유인도입니다.

해발 176m 후망산을 중심으로 섬 동쪽에 거주민 취락지역이 밀집해 있고, 섬의 대부분은 삼림지대와 초본류가 밀생(약 1㎢)하고 있고, 육지와 이격됨에 따라 이 지역만의 독특한 생물상이 발달하였다. 반면 거주민 취락지역 반대쪽 섬의 사면은 골재채취를 위해 상당부분 훼손이 진행 중에 있다.

섬의 명칭은 옛부터 단풍나무가 많아 풍도(楓島)라고 불렀으나, 청일전쟁 때 이곳 앞바다에서 청나라 함대를 기습하여 승리한 일본이 자신들에게 익숙한 풍도(豊島)로 표기한 뒤로 우리 문헌에도 풍도(豊島)로 표기되어 굳어지게 되었다. 섬 주변에 수산자원이 풍부하다고 하여 풍도(豊島)라고 불렀다고도 하지만, 섬 주변에 갯벌이 없어 예전 주민들은 해마다 겨울 몇 달간은 인근 섬에 이주하여 수산물을 채취하며 생활하였을 만큼 자원이 풍부하지는 않다.

이른 봄 풍도에는 야생화가 많이 자라나는데 복수초, 노루귀, 변산바람꽃, 홀아비바람꽃 등이 양지바른 언덕에 많이 자란다. 섬 주변이 가파르고 갯벌이 없기 때문에 해마다 겨울이 되면 굴과 바지락을 채취하기 위해 경기도 화성군 서신면의 도리도로 이주하여 생활하였고, 이때 학교·교회는 물론 가축까지도 함께 옮겼다가 이듬해 설이 되기 전에 돌아오는 매우 독특한 생활방식을 영위하였다